<경상북도>
1. 경산 하양 금호강 : 금호강 곳곳에 瀑布石, 平原石, 土坡石이 난다. 하양면(현재 읍) 금호동, 녹호동에서는 거북이 뒷잔등의 무늬처럼 새겨진 거북돌(갑옷돌,구갑석)이 산출되어 애석인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경동대학 앞, 하양읍 청천유원지, 하양 통합병원지, 사기동 등지에서도 산출된다.(이면근‘한국의 수석산지’325쪽)
2. 경주 관성해수욕장 : 감포 부근
3. 경주 내남천 : 울산시 봉계에서 흘러 경주의 서천으로 빠져 나가는 강이 내남천이다. 산지는 10여 킬로미터 되며 도로를 끼고 있어 탐석하기에 좋다 . 동쪽으로 신라화랑의 기개가 서려있고 살아있는 노천 박물관인 남산이 자리잡고 있으며 서쪽으로는 경부고속도로가 있다. 이곳 산지에서는 혹돌, 평원석, 경석, 추상석 등이 두루 산출되며 특히 이곳에서 발견되는 혹돌은 수마가 잘되어 산석을 탐석하는 것 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 또한 달무리 문양석으로 유명한 명계천이 동쪽 골짜기에서 흘러내리고 있다. 여러번 탐석했으나 문양석 찾기는 어려웠다. 이곳에서도 노란색의 혹돌이 산출된다. 내남면 용장2리에는 수반전문 도예소가 있어 인심좋은 노인이 만든 수반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무찰)
4. 경주 안강 칠평천 : 경북 경주시 안강읍 소재(시가지 바로 인접) 안강읍 읍민회관 (칠평천에서 50m)에서 부터 딱실못까지 2-3km가 주산지이며 (주)풍산을 기점으로 상하류 탐석. 평원석 주산지. 평석, 토파석, 산형석, 변화석.
5. 경주 북천 : 경주 시가지 북편을 흐르는 북천(알천). 보문 관광단지를 기점으로 상류로는 덕동호까지 1킬로미터이고, 하류로는 형산강 지류인 서천까지 1-5킬로미터가 산지이다. 이곳에서는 청,백,흑색의 줄무늬가 아롱진 문양석이 주로 산출되며 형상, 경석도 탐석된다. 지금은 고수부지에 주차장과 체육시설로 탐석여건이 좋지 않으며 보문호의 방류가 거의 없어 돌밭의 변화도 미미하다.탐석하고 유적지도 둘러보고 보문단지 내의 온천호텔에서 온천욕을 하면 탐석의 피로가 싹 가시리라(무찰).
6. 경주 서천 : 상류로 경주 내남면, 하류로 안강읍으로 이어지는 형산강 지류. 7킬로미터의 산지에 문양석이 주로 산출되며 경석, 평원석 등도 산출된다. 포항이나 안강읍으로 이어지는 도로를 접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인근 안강으로 탐석길에 들러봄직 하다(무찰).
7. 경주 양남 해안 : 월성원전 아래 양남바다 해안. 양북산지와 비슷
8. 경주 양북 해안 : 양북면 감은사지를 지나 문무대왕릉 남쪽으로 이어진 해안이 산지이다. 자갈이 자잘하여 자세히 들여다 보아야 하며 흑청색 석질에 연녹색의 문양이 주로 산출된다.
9. 구미 대우전자 산지 : 낙동간 대표 산지. 구미 대우전자 뒤쪽의 산지, 이밖에 해평면 산지, 도개면 일선교 산지, 옥성 화훼단지 산지, 낙단교 산지, 중동교 산지 등이 있다.
10. 구미 금오산 산지 : 구미역에서 2km 지점인 명금폭포에서 금오산 뒤편의 계천 상류지대가 산지. 매화석 국화석 언석, 백색 홍석의 꽃무늬석 산출.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탐석이 어렵게 됐다.
11. 군위 고로면 고로천 : 흑국석. 영천 삼창천의 지류인 이곳에도 엷은 흑국이 나오나 상업성은 떨어진다. 거북이 등껍질 모양의 거북석이 나오기도 한다. 거북석은 하양, 의성 비봉산에도 나온다.
12. 달성군 옥포면 강림동 : 괴석, 경석, 형상석
13. 대구 파계사 : 대구에서 파계사 1km 못미쳐 달성군 공평면 덕곡동(덕산마을) 일대의 토중석. 석질이 월등하여 쇳소리가 나서 일본인들이 깡깡석이라고 불렀다.
14. 문경 점촌 농암천 : 백화산 남쪽기슭 상내리, 구랑리부터 점촌에 이르는 산지.. 점촌읍에서 12km 떨어진 불정역 강가 상류와 가은 상류까지가 문경 점촌 산지로, 우리나라 3대 산지 중 한 곳이다. 수경석, 평원석, 폭포석, 호수석, 도형석, 추상석등 명석이 산출된다.
15. 문경 양산 동쪽기슭계곡 : 상괴에서 원북리 사이 계곡에는 산수 경석, 물형석, 연봉 원산석이 속출 되나 윤이 부족한 게 흠이다.
16. 농암초등학교 뒷산 : 변성암
17. 문경 산북면 김용리 계곡 : 유색암,
18. 문경 당포 : 당포에서 갈평쪽은 자수정, 흑수정, 백수정등이 채취 되지만 수석을 구하기란 어려운 실정이다
19. 문경 영강
20. 문경 개경천 : 개경읍과 마경면에 걸쳐 흐르는 개경천과 그 상류 이화령 중간계곡까지. 돌갗이 독특한 흑돌류의 색다른 돌이 나온다.
21. 영덕 강구면 남호리 비치호텔 뒤편 : 수림석.
22. 영덕 남정 : 수림석 계통의 해석
23. 영덕 병곡면 병곡 : 해석
24.영덕 창수면 창수천 : 영덕군 영해면에서 영양방면으로 가는 길을 10분 정도 가면 창수면이 있다. 창수초등학교 또는 창수우체국을 지나 곧장가면 영양으로 가게되고 우회전화여 다리를 건너면 보이는 하천이 산지이다. 산지는 상하류 5킬로미터(하류는 영해)정도 된다. 이곳에서는 주로 문양석이 산출 되는데 흑색 바탕에 떠 있는 월은 이곳 문양의 가장 일반적 형태이다. 평원석 산형석등의 경석도 산출된다. 문양석은 초록, 갈색, 흑색등의 예비군복, 교련복 문양등의 미석(개구리석)도 산출된다. 이 아름다운 문양에 매혹되면 시간은 평상시보다 갑절 빠르게 흘러갈 것이다.
25. 영덕 영덕읍 오십천 : 오십개의 하천이 모여 흐르는 오십천은 영덕읍의 서쪽으로 굽어 돌아간다. 영덕 시가지에서 서쪽 방면으로 읍을 빠져 나오면 바로 돌밭이 즐비한 산지가 보인다. 이곳에서는 경석, 문양석 등의 다양한 수석이 산출되며 가끔씩 화문석 계통의 돌들이 탐석된다. 이곳 석질은 다양하나 비교적으로 석질이 좋지 않으나 강변을 끼고 도로가 나 있으므로 교통이 좋아 중간 중간 돌밭에 들어가서 탐석하면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우리나라 3대 수석산지의 하나라고 하지만 꽃돌을 제외하면 그다지 추천할만한 산지라고 보기는 어렵다. 오십천의 지류인 화품천에는 유명한 홍매, 백매, 공작석 같은 미석이 나왔으나 고갈.
26. 영덕 창수천 : 조각석
27. 병곡 : 칠버산 휴게소, 축양장 뒤편 모래사장
28. 봉화 명호,임기 : 호피. 호박석.
29. 영양 영양읍 심천 : 영양읍 근처 강 상류인 수북면에 이르는 심천, 입암쪽, 대천에서 영해쪽 무창까지 80리 강줄기를 따라 탐석하면 흑갈색, 적갈색의 흰줄이 박힌 폭포석. 영양군 수빈면 수하리. 영양읍 무창리에서 수하리 또는 기산리 가는 쪽에는 수석꾼들이 바위를 깨는 소리가 자주 들릴정도로 물이 빠지는 9월경부터 극성이다.
30. 영천 고경면 고경천(고촌천) : 육군3사관학교 ~ 안강. 영천 시가지 에서 10여분 빠져 나와 (28번 국도: 안강 포항방면) 육군3사관학교에서 부터 고경면이 끝나는 석계마을 입구까지. 국도를 따라 보이는 하천이 고촌천이다.(포항 방면 우측, 영천방면 좌측). 고경면에 소재하고 있기 때문에 고경천이라고도 하며 영천시내에 이르러 자호천과 합쳐지고 조금 내려가 삼창천과 합쳐져 금호강으로, 낙동강으로 흘러 내린다. 국도를 따라 중간 중간에 소로를 타고 들어가 중간 중산 탐석하면 좋을 것이다. 경주 인접하여 석계마을로 가는 지류가 나타나는데 이 하천은 따로 상계천(흔히 석계천)이라고 한다. 이 상계천이 오석이 굴러 내린 근원지이며 가다보면 영천 학생야영장이 있고 조금더 올라가면 좌측에 광산이 나온다. 이곳까지 소하천 역시 수석 산지로 손색이 없는 곳이다. 산출되는 수석 : 오석의 평원석, 토파석, 산형석, 변화석, 안개꽃석 등. 탐석요령 : 오석의 돌들을 뒤집어 봉이 있는지, 경이 나오는지 살펴 봄. 탐석여건 : 이 산지는 경주 안강과 임고천과 같은 석맥을 가진 산지이며 안강과 임고보다 돌이 좀 더 작으나 물씻김은 뛰어남. 토파석, 형상석 산출.
32. 영천 삼창천 : 째진돌.흑국석.죽석 산지. 째진돌은 삼창면소재지에서 청송방면의 화북면 자천리 옥계리에서 산출되고요. 산지자체의 돌은 수마가 덜되어 취석이 곤란하고요. 삼창면(화남면)과 화북면 경계지점의 다리(오산교) 밑에서 영천시내까지 째진돌이 나옵니다만 삼창면 금호리 마을 앞에서 큰물지면 주로나오고요. 사천리 돌밭과 고밑에 다리공사중인 곳과 다리공사장소 밑에 또 큰 돌밭이 있는데 수마가 좋은 놈이 나타나곤 합니다. 째진돌은 색감이 넘 좋아서, 물속탐석시 돌의 째진형태를 상상하면서 하면 물속탐석시에 좋은 것을 하더군요..(영천 하석님 제공자료, 이상 무찰홈). 고경천과 더불어 안개꽃석도 나온다. 바로 좌측길을 따라 들어가면서 도로옆 하천에서 나오기 시작합니다. 통칭 구전리산지라 하고요 신안약수탕 부근까지의 하천에 나옵니다. 좌측길을 따라 들어가면 마을을 지나 또 다리가 나오는데 그 위쪽 하천부터 본격적으로 나옵니다. 죽석색감은 짙은 녹색이고, 그외 구전리 산지의 돌은 각이 많이 져서 취석하기가 곤란하지만 질이 단단하여 문양이 잘 나온것은 취석이 가능하고요, 거의 고갈상태거든요, 다시 정리하면 삼창면소재지 다리 지나자 마자 좌측하천이고요 신안약수탕까지 주산지임, 죽석은 영천사람들도 이제는 귀한 돌이 되었어요.. 예전에는 많이나왔지만 귀한줄 몰랐답니다. 정확한 이름은 임고천이다. 영천 시가지 에서 10여분 빠져 나오면(28번 국도: 안강 포항방면) 육군3사관학교 못미쳐 자양댐 가는 길(923번 지방도)로 들어서 10여분 들어가면 양항인데 우측으로 수성, 기계가는 길이 나 있다. 이길로 따라 들어가서 우측에 있는 하천이 임고천이다. 하류에서 당곡지까지가 수마 잘된 수석이 나오며 당곡지에서 수성마을까지 좁고 긴 하천을 따라 두루 산출된다. 이길을 계속 따라가면 포항시 기계면이 나온다. * 산출되는 수석 : 오석의 평원석, 평석, 토파석, 산형석, 변화석 등 (안강 칠평천 산지와 비슷함). * 탐석요령 : 오석에 편편하고 넙적한 모양의 돌들을 뒤집어 봉이 있는지, 경이 나오는지 살펴봄 자주 산출 되었음. 크게 깊은 물이 없어 장화를 신고 다니면서 물길을 따라 탐석하면 뜻밖에 뛰어난 수석을 탐석할 수 있음. 죽석. 흑국석.
34. 영천 화북면 입석동 : 흑극석
35. 영천 화산 : 문양석
36. 안동 길안천(옥산천) : 안동에서 영덕방향 20km 지점에서 만나는 계천. 경석. 조각석. 평원석.
37. 의성 옥산천 : 조각석. 옥산면 오류동을 흐르는 옥산천. 의성읍에서 사곡면 신감리 까지 12km. 토현동 신리동에 이르는 5km가 산지. 토현동에는 매화석. 신리동․비봉산에는 토중석(거북석).
38. 의성 자호천 : 영천댐 아래. 매화석 산지
39. 의성 점곡천 : 경석
40. 청송 진보 : 변성 화강암과 사암석 지질지대로 어디가 수산지라 못박을 수 없다. 산수석, 형상석, 무늬석, 괴석 등 다양. 진보에서 안동 방면으로 한참 가다보며 보나리라는 조그만 마을이 있는데 여기서 4km쯤 더가면 도연폭포가 있는데 그 주변 돌밭이 좋다. 청송 진보 신동동,괴정동 꽃돌산지 : 진보면에서 10km 떨어진 신림동과 다시 신림동에서 1km 떨어진 괴정동 산중턱에 국화석, 해바라기석 기다 꽃문양의 원석이 나온다.
41. 청송 안덕 : 조각석
42. 울진 백석리 : 오석의 미석 해석
43. 울진 백암천 : 미석(오석바탕의 질좋은돌). 깨긋한 문양석 산출.
44. 울진 : 광천, 매화천, 왕피천 : 폭포석. 경석
45. 포항 기계면 봉계리 : 형산강 상류의 봉계. 활펀 흑돌, 현지 주민들이 말하는 사마귀돌이 난다. 대개 흑색과 청록색 바탕에 이물질이 혹처럼 달려 결정을 이루어 섬세하기 이를 데 없다.
46. 포항 환호동 : 뻐끔돌 |
'간무악석(看無惡石) > 수석자료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기도 산지 / 수석산지 (0) | 2014.07.07 |
---|---|
강원도 산지 / 수석 산지 (0) | 2014.07.07 |
경남의 산지 / 수석산지 (0) | 2014.07.07 |
전북의 산지 / 수석산지 (0) | 2014.07.07 |
전남의 산지(제주산지) / 수석산지 (0) | 2014.07.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