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따스하게 하는../음악과영화이야기

<칠갑산 - 주병선>, 조운파 작곡.작사 / 콩밭매는 아낙네야 ...

용흥 2015. 10. 13. 01:33

 

 



칠갑산은 충남 청양군 대치면 대치리와 정산면 마치리에 걸쳐있는 지역 대표 명산이다. 칠갑산의 높이는 해발 561m. 크고 작은 봉우리와 계곡이 어우러진 주변 경치가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할 정도로 뛰어나다.

 

1973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된 칠갑산의 면적은 32.542㎢로 인근 정산·대치면 등 4개면에 걸쳐 산세가 이어진다. 특히 4계절의 변화가 뚜렷해 봄에는 산철쭉과 벚꽃이 만개한 ‘꽃대궐’을, 여름에는 울창한 천연림이 ‘하늘 그늘막’을 자랑한다. 가을에는 아흔아홉골에 단풍이 지면서 형형색색으로 물들인 산이 일품이고 겨울에는 마치 천상의 세계에 들어온 듯한 착각이 일 정도로 설경이 기막히다. 진달래와 철쭉·야생 벚나무가 만발하는 봄철이 가장 화려하다.

주요 명소로는 아흔아홉골·칠갑산장·장승공원·산정호수인 천장호·장곡사·정혜사·자연휴양림·도림사지·냉천골 등이 있다. 칠갑산 남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장곡사(長谷寺)는 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로 850년(통일신라 문성왕 12년) 보조국사 지눌이 창건한 후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증건·보수돼 지금에 이르렀다. 장곡사는 우리나라에서 대웅전을 2개 갖고 있는 유일한 사찰로 널리 알려져 있다.

 

 

칠갑산은 백제의 얼이 감긴 천년사적지로 불릴 만큼 문화재가 많고 그 유래가 깊다. 사적지를 찾아 이를 감상하는 기쁨은 산행에서 오는 즐거움 못지 않다. 산 끝자락이 백제의 옛 도읍지인 공주의 서쪽, 그리고 부여의 북쪽과 맞닿아 있는 것도 이채롭다.

옛 문헌에 따르면 백제는 이 산을 사비성 정북방의 진산(鎭山)으로 여겨 항상 이 곳에서 제천의식을 행했다고 한다. 그래서 만물생성의 7대 근원 ‘칠(七)’자와 ‘싹이 난다’는 뜻의 ‘갑(甲)’자를 써 생명의 발원지 칠갑산이라 경칭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금강 상류의 지천을 굽어보는 산세에 일곱 장수가 나올 명당이 있어 칠갑산으로 불렸다는 설도 있다.

칠갑산의 명칭은 원래 칠악산(七岳山)이었다고 한다. 설악·관악·월악산 등 우리나라의 명산 대부분이 이름에 ‘악(岳)’자가 들어 있다. 삼국시대 시가(詩歌) 중 최초의 정형시로 알려진 신라 유리왕의 도솔가에 나오는 ‘칠악’이 바로 칠갑산이다.

 

 

 


 

 

 

 

 

 

칠갑산

 

작곡 · 작사 조운파 

콩밭매는 아낙네야 

베적삼이 흠뻑 젖는다

 

무슨설움 그리 많아 

포기마다 눈물 심누나

 

 

홀어머니 두고 시집 가던날

칠갑산 산마루에 

 

울어주던 산새소리만

어린 가슴속을 태웠소

~ ~ ~ 

 

 

홀어머니 두고 시집 가던날

칠갑산 산마루에 

 

울어주던 산새소리만

어린 가슴속을 태웠소 

 

 


 

 

 

 

 

 


 

 

 

1988년 MBC 대학가요제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가요계에 데뷔한 주병선은 이듬해 1989년부터 1집 앨범《칠갑산》을 발표하였다.

 

데뷔 직후 그에게 단 한번의 일로 일약 스타덤에 올랐는데 그것은 여성 가수뮤지컬 배우 진주 씨의 모친인 재즈 가수 출신의 유정금이 음악 프로그램이었던 주부가요열창에서〈칠갑산〉으로 출전하여 3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이다. 갑자기〈칠갑산〉이 인기를 얻기 시작하자 이 곡의 원곡자였던 주병선도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즉, 처음에는 노래만 알려졌지만 점차 주병선도 전국을 강타하여 일약 스타덤에 올라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졌다.

 

이후 2집 앨범을 발표하였지만 워낙〈칠갑산〉이 유명했던터라 다른 곡들은 많이 알려지지 않았고 데뷔한 지 몇 년 뒤에 군에 입대하였다.

제대 후 1992년 데뷔한 서태지와 아이들을 반도음반의 가수로 발탁하고 이듬해 1993년 발표된 서태지와 아이들의 곡〈하여가〉에 태평소 연주를 도입한 전통가요 형식의 코러스를 넣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2001년 혼인빙자간음 및 사기 등의 혐의로 구속된 바 있으며, 2007년에는 KBS 대하드라마 대조영 OST 를 맡으면서 활동을 재개하였고 2008년에 7집 앨범을 발표하고 2009년에는 8집 앨범을 발표하였다.

 

 8집《여덟번의 행복에 대한 고백》의 타이틀곡〈아리아리요〉는 룸바와 보사노바 리듬이 빛나는 신나는 트로트이면서 춘향전의 사랑가를 현대적인 느낌으로 새롭게 개사한 곡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후로 각종 많은 공연 무대에 출연하고 있다.


 


 


 주병선 - 칠갑산(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G53VFkdvD4


 


 

 


[MNet] 트롯트 X - 칠갑산(주병선)

https://www.youtube.com/watch?v=fyPc01wRX1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