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따스하게 하는../음악과영화이야기

<아바 - 워터루>, ABBA - Waterloo

용흥 2015. 10. 11. 00:10

 

아바가 우리 앞에 나타난 지 벌써 41년. 1974년 4월 6일 영국 서섹스주 브라이튼. 도버해협에 면한 유서 깊은 항구도시 브라이튼에서 ‘1974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 열렸다. 17개국을 대표하는 가수들이 본선에 나와 열띤 경연을 펼쳤다.

 

이 중에는 영국의 올리비아 뉴튼 존 있었다. 출전한 가수들 중에서 심사위원과 청중들을 한번에 사로잡은 그룹은 스웨덴 출신의 4인조 혼성그룹 ‘아바(ABBA)’였다. 아바는 ‘워털루’를 불러 그랑프리를 차지했다. 아바가 세상에 알려지는 순간이었다. ‘워털루’는 나폴레옹이 패배한 역사적 장소. 노래 ‘워털루’는 나폴레옹의 패전(敗戰)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남녀의 사랑 이야기에 비유했다.

 

아바는 1972년부터 스웨덴에서 활동해온 그룹이었다. 아바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건 1974년 4월. 아바는 비요른 울바에우스-아그네사 펠트스코그, 베니 앤더슨-애니프리드 린스태드 부부로 이뤄졌다. 그룹 이름도 이름의 첫 글자를 따서 ABBA(아바)로 지었다. 두 쌍의 부부가 만나 4인조 혼성그룹을 결성했다는 사실도 당시 화제가 됐다. 

 

 

그랑프리 수상 이후 아바는 매년 빅히트곡을 내놓았다. 히트곡을 연도별로 보자. ‘허니허니(Honey Honey·1974)’, ‘SOS’ ‘맘마미아(Mamma Mia·1975), ‘페르난도(Fernando)’ ‘댄싱퀸(Dancing Queen·1976)’, ‘테이크 어 챈스 온 미(Take a Chance on me)’ ‘생큐 포 더 뮤직(Thank you for the music·1978)’, ‘아이 해브 어 드림(I have a dream)’ ‘치키치타(Chiquitita·1979)’, ‘위너 테이크스 잇 올(Winner takes it all)’ ‘수퍼 트루퍼(Super Trouper·1980)’.
 

  
1974년부터 1980년까지 아바의 앨범은 총 8장이 나왔고 이들은 모두 3억7000만장 팔렸다. 이 숫자는 엘비스 프레슬리와 비틀스에 이어 3위를 기록한다.
   


아바는 1981년 이후 신곡을 발표하지 않았다. 비요른과 애니프리드가 1980년 이혼하면서 4인조 혼성그룹이 해체되는 운명을 맞았기 때문이다. 그후 베니와 아그네사 역시 갈라섰다. 아바는 불과 햇수로 7년밖에 활동하지 않았다. 아바 팬들조차 이 사실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한다. 그룹이 그렇게 짧게 끝났어? 하는 반응을 보인다.

 

 

그런데도 우리는 아바가 오랫동안 활동한 것으로 알고 있다. 왜 그럴까? 가수는 데뷔해서 대중에게 기억되는 히트곡이 한 곡만 있어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같은 냉엄한 현실에서 아바는 주옥 같은 히트곡을 20여곡을 갖고 있으니 대중이 혼동하는 것은 당연하   

 

 

아바가 스웨덴 출신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아바는 북유럽 국가 스웨덴을 세계에 알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바는 스웨덴 소프트파워의 상징이다. 이제 스웨덴 하면 아바와 볼보를 연상한다. 2013년 6월에 스웨덴 스톡홀름에 아바 박물관이 문을 연 것은 오히려 늦은 감도 있다...

--------------------------------------------------------------

--------------------------------------------------------------

 

 

 

  

ABBA - Waterloo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j_9CiNkkn4  

 

 

 

 

 

Abba - Chiquitita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p4QqMKe3rwY

 

 

 

ABBA - Waterloo(가사와 해석)

 

My, my, at Waterloo Napoleon did surrender
Oh yeah, and I have met my destiny in quite a similar way
The history book on the shelf
Is always repeating itself

나 나의, 나폴레옹이 항복한 워터루에서 
비슷하게 나의 운명을 만났네 
서고에 있는 역사책 
역사는 항상 되풀이되나요 


Waterloo -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Waterloo - Promise to love you for ever more
Waterloo -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Waterloo -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Waterloo -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 난 패배하고 당신은 이겼어요 
워터루 - 영원토록 당신을 사랑할거라 약속하면서 
워터루 -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워터루 - 나의 운명은 당신과 함께 있는것 
워터루 -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 


My, my, I tried to hold you back but you were stronger
Oh yeah, and now it seems my only hope is giving up the fight
And how could I ever refuse
I feel like I win when I lose

나 나의, 난 당신을 제지할려고 했지만 
당신은 강해요 
이젠 나의 유일한 기회는 싸움을 포기하는것 
내가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어요 
지고도 이긴것 같은 기분인데


Waterloo -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Waterloo - Promise to love you for ever more
Waterloo -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Waterloo -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Waterloo -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 난 패배하고 당신은 이겼어요 
워터루 - 영원토록 당신을 사랑할거라 약속하면서 
워터루 -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워터루 - 나의 운명은 당신과 함께 있는것 
워터루 -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 


So how could I ever refuse
I feel like I win when I lose - 

내가 어떻게 거절할 수 있겠어요 
지고도 이긴것 같은 기분인데 


Waterloo - I was defeated, you won the war 
Waterloo - Promise to love you forever more 
Waterloo - Couldn't escape if I wanted to 
Waterloo - Knowing my fate is to be with you 
Waterloo - Finally facing my Waterloo 

워터루 - 난 패배하고 당신은 이겼어요 
워터루 - 영원토록 당신을 사랑할거라 약속하면서 
워터루 - 내가 원한다해도 빠져나갈수 없어요 
워터루 - 나의 운명은 당신과 함께 있는것 
워터루 - 마침내 나의 워터루를 마주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