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무악석(看無惡石)/수석자료와정보

수석의 분류

용흥 2014. 7. 12. 19:19

산수경석

   산   형
    ㄱ.원산석 멀리 아득히 보이는 산을 말하며 좌우 길이에 비해 봉의 높이가 낮으며 매끄러운 피부가 특징이다.
    ㄴ.단봉형 봉이 하나 우뚝 솟은 산의 형태를 닮은 돌을 말한다.
        봉에서 기슭까지의 선이 유연 하여야 하며 봉의 위치가 돌의 삼분의 일뜸에 있는것이 이상적이라 할 수 있다.
    ㄷ.쌍봉형 한쪽에 주봉이 솟아 있고 옆에 부봉이 조금 낮은 형태로 균형 있는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ㄹ.연봉형 주봉을 중심으로 부봉, 원봉이 좌우로 위치한 태산준령의 웅장한 산세를 느끼게 하는 돌이다.
    ㅁ.검봉형 유연함 보다는 날카로운 산세를 느끼게 하는 봉들이 높낮이의 조화를 이룬것이 감상의 가치가 있다. 토중석에서

        많이 발견되곤 한다.
    ㅂ.첩봉형 산이 겹겹이 이루어진 중첩된 산을 말하며 좌우로만 여러 봉우리가 있는 연봉형과는 구분 되어야 한다.  
  
   평원석  
    ㄱ.평원형 드넓은 평야 아득한 곳에 보이는 언덕이나 산봉 우리가 원경을 이루는 것으로 넓은 평면을 이룬형이다.
    ㄴ.토파형 산과 언덕으로 이루어져 광활한 맛은 부족하지만 뒷 동산을 연상케하며 평원형과는 달리 근산을 연상케 한다.
  
   호수석  
        앞에서 언급한 산형들의 윗부분이나 산허리에 자연적으로 웅덩이가 생겨 물이 고인것으로 산형의 웅장하에 따라 호수의

         감상이 달라진다.
  
   폭포석


    산형을 갖춘돌에 골짜기를 이루면서 마치 물이 떨이 지는것 같은 휜색계통의 석질이 모암의 색과는대비되게 박혀 있는것을 말한다.
    ㄱ.단폭형 한줄기로 떨어지는 폭포의 경관을 연상할 수 있다.
    ㄴ.쌍폭형 두개의 물줄기가 떨어지는 것을 말하며 서로 형태가 다른것이 감상 가치를 높여준다.
    ㄷ.계류형 물줄기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상류에서 하류로 유연히 흐르는 물살을 감상하는 묘미가 있다.
    ㄹ.핑폭형 겨울에 물줄기가 얼은 상태인 폭포를 말한다.
    ㅁ.건폭형 산형에 골짜기는 있으나 물이 없는 마른 폭포를 건폭이라고 한다.
  
   설산석  
      흰눈이 봉우리와 골짜기에 쌓여 겨울의 정취를 느끼게 하는 돌이다.
  
   도형석  

       산세가 밑으로 내려 오면서 굴곡과 단절감이 특징이며 배가 정박할 수 있는 포구가 형성되면 더욱 좋겠다.

       여기에는 암형, 둥굴형, 수문형, 갯바위형 등이 있다.
  
   형상석  
       삼라만상의 온갖 물체와 그 형이 흡사하게 닮은 돌을 말한다. 사람모습, 새, 동물, 초가집 등을 들 수 있다.
  
   문양석  
      돌의 표면에 모암과 대비되는 색으로 꽃무뉘, 글자, 달 등 온갖 사물의 모양들이 새겨져 있는 돌이다.
  
   색채석  
      견고하고 질감이 좋은 돌에 선명한 색상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수 있는 돌이다.  
  
   추상석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어떤형태가 아니가 직감적으로 오는 영감과 아름다움을 반추해 주는 돌이라 좀 어려운 장르이긴 하다.
  
   괴   석  
      중국 북송시대 미원장님의 수,준,수,투 괴석의 4가지 조건을 이해하면 쉽겠다. 빼어나고 - 적당한주름 - 마르면선 군살이 없고

      맞구멍이 있는것.